운전경력 활용법

운전경력을 이용해 보험료를 할인해보세요.

운전경력인정제도 

자동차보험은 운전자의 보험 가입경력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게 책정될 수 있는 상품입니다.
그래서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했을 때는 매우 비싼 금액을 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보험회사는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 가입경력이 낮으면 사고 위험이 높은 점을 고려하여, 최초 가입자에게는 할증된 보험료율을 적용했기 때문입니다.

 

실제로 자동차를 구매 후 얼마 되지 않은 초보운전자들은 경력자보다 사고의 확률이 높기 때문에 이러한 할증을 붙였습니다.
하지만 매년 요율을 낮춰서 3년이 지나면 할증된 가입경력 요율을 더 적용하지 않습니다.
그렇지만 자동차보험에만 가입하지 않았을 뿐이지 기존 운전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초보운전자와 같은 보험료를 내는 것에 불만이 생겼는데 이에 보험사에서 만든 제도가 운전경력인정제도입니다.

 

운전경력인정제도로는 최대 3년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데, 이 기간은 자동차보험에 처음 가입한 운전자가 보험료 할증을 받는 기간이므로 기존 운전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3년의 경력은 인정받게 되면 할증을 벗어날 수 있습니다.
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은 매우 한정적으로 운전병이나 운전직 근무, 해외 자동차보험의 가입, 가족의 자동차보험 추가가입경력 인정대상자 등이 있습니다.

 

따라서 자신이 운전 경험이 있다고 하면 신청하여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하는 것이 경제적인 방법입니다.